최근에 운동 유튜버 김계란 님이 배워서 화제가 되었고 10여 년 전 내셔널 지오그래픽 무술 다큐멘터리에서도 다뤘었던 그 무술!
카포에라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신데요.
오늘은 카포에라에 대해 핵심만 쏙쏙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카포에라'란?
카포에라(Capoeira)는 브라질의 문화와 역사, 춤, 무술, 음악이 조화롭게 결합된 흑인 예술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화려한 발기술 때문에 카포에라의 매력에 푹 빠졌습니다.
카포에라는 발기술뿐만 아니라 회전, 텀블링 같은 화려한 동작들도 많습니다.
카포에라를 실행할 때 음악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카포에리스타(카포에라 수행자)들은 음악의 리듬에 따라 동작을 수행합니다.
또한, "로다(Roda)"라고 불리는 경기장에서 대련을 펼치는데, 이곳에서 음악이 무술과 춤을 조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다른 무술들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게 됩니다. 음악과 동작의 화려함인데요, 왜 카포에라는 두 가지 요소가 부각이 되는 걸까요?
이유는 카포에라의 역사적 배경에 있습니다.
카포에라의 역사적 배경은 아프리카계 노예들의 문화와 무술에 근원을 두고 있습니다.
노예들은 무술 수련을 금지당했지만, 몰래 수행하기 위해 무술 동작을 춤과 음악에 접목시켰습니다.
따라서 카포에라는 아프로브라질 문화와 음악을 반영하며 독특한 무술이자 예술로 발전했습니다.
2. 카포에라 기술
카포에라의 기술들은 아프리카 노예들이 무술을 통해 신체를 단련한다는 것을 지배층에 들키면 안 되었어서 은유적인 이름을 가집니다.
다음은 카포에라의 대표적인 기술들입니다.
a. 바나네이라 (Bananeira) : 바나나 나무를 의미하며, 물구나무서기입니다.
b. 마코코 (Macaco) : 원숭이를 의미하며, 앉은 상태에서 한 손씩 짚으면서 하는 백텀블링입니다.
c. 벤송 (Bênção) : 축복을 의미하며, 앞발차기입니다.
d. 에스코르피아우 (Escorpião) : 전갈을 의미하며, 엎드려서 발을 뒤로 뻗고 구부려서 앞의 상대를 차는 기술입니다.
e. 메이아 루아 데 콤파수 (Meia Lua de Compasso) : 컴퍼스처럼 반달차기를 의미하며, 상체를 낮게 유지한 채로 뒤돌려차기를 합니다. 카포에라의 기술 중에 엄청나게 유명합니다.
f. 보아-도-모르세구 (Vôo-do-Morcego) : 박쥐의 비행을 의미하며, 카포에라 버전의 드롭킥입니다.
카포에라의 기술명은 그룹마다 다를 수 있고, 때로는 같은 이름이 다른 동작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카포에라 실전성 논란
정말 매력적인 문화적인 요소와 특이한 무술 기술을 갖춘 예술이지만, 체력 소모와 동작의 크기, 느린 박자 때문에 실전성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춤을 기반으로 한 무술이기 때문에 싸움에 필요하지 않은 동작들이 많습니다.
동작이 간결하고 빠른 현대의 격투기들과 다르게 동작이 크고 느리기 때문에 실전성이 많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제가 격투기 전문가는 아니지만 카포에라 자체의 실전성을 높이는 것은 쉽지 않지만, 다른 무술들을 수련하면서 카포에라도 같이 수련한다면 실전성이 비약적으로 늘어날 것 같습니다.
카포에라 기술들은 매우 변칙적입니다.
대련 상황에서 수행자가 상대방에게 단조로운 기술들을 반복적으로 쓰면 상대방의 입장에선 다음 동작을 예측하게 됩니다.
상대방이 단조로는 동작이 나올 거라고 예상할 때쯤에 기습적으로 카포에라 기술을 쓴다면 높은 확률로 맞게 됩니다.
실제로 격투기 선수들도 단조로운 타격 셋업을 깔다가 갑자기 카포에라 기술을 쓰는 전략을 많이 씁니다.
결론
카포에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카포에라는 이렇게 다채로운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브라질 예술과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도 카포에라를 지도하는 도장이 몇 곳 있다고 합니다.
동작이 화려한 만큼 신체의 여러 근육들을 자극하기 때문에 유연성과 협응력, 균형감각이 많이 좋아질 겁니다.
저도 나중에 직장인이 되면 카포에라 한번 배워봐야겠어요 ㅎㅎ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